본문

민간자격증 자격제도 구분


우리나라 자격 제도의 구분

민간자격증 장점


-민간자격의 장점은 시험의 난이도가 대체로 국가자격보다 쉽고 결과적으로 회사에서 경력개발과 자기 계발을 인정해 줍니다.

또한, 국가자격보다 세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불필요한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공인된 민간자격증이라면 국가자격증에 준하는 인정을 받을 만큼 공신력이 강합니다.


-취업 준비 시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합니다.


-자격증 취득이 쉽습니다.


-취득까지 비용이 저렴합니다.




민간자격 활성화의 필요성


민간 분야의 창의가 존중되고, 시장성이 높고, 기술변화가 대단히 가변적인 부문의 자격검정은 민간자격 검정으로 전환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종래 국가가 독점적으로 제공해 오던 대민 행정서비스를 과감히 민간 경영 부문으로 이관하는 것이 시대정신인 만큼 국가기술자격도 국가의 기술자격 독점운영체제를 시장경제주의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것입니다.


또한 자격제도는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변화․발전합니다.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자격제도는 자격의 현장 활용성과 신뢰성을 상실하게 됩니다.


민간자격의 활성화가 필요하게 된 사회적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직업의 생성과 소멸 주기(Life Cycle)가 단축되고 있다. 새로운 직종에 대한 직업연구 및 직무분석과 또한 그 결과를 자격화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둘째, 사무관리직의 직무내용이 급속하게 고도화, 전문화되면서 이들의 직무내용 분석과 그에 따른 자격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셋째, 매스(mass)에서 디매스(demas)로의 변화추세가 일반화되면서 생산체제가 다품종소량생산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직종이 다양화, 세분화되면서 그에 따른 자격의 다양화, 세분화가 요구됩니다.


 넷째, 세계 경제화 시대가 전개되면서 국내, 국제 간의 인력 이동 시 자격이 중요한 준거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다섯째, 에코산업, 문화 예술산업, 재활용산업 등과 같은 신산업의 출현과 그에 따른 자격 화가 요구됩니다.


 여섯째, 정보화 사회가 전개되면서 이에 관련된 직업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의 개발과 자격이 요청됩니다.


 일곱째, 평생학습이 필연적으로 강화되면서 직업 능력의 객관적인 지표 및 교육 훈련 성과를 객관적으로 인정해 주는 체제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직업 세계와 직업 능력의 분화와 발전에 자격제도가 따라가지 못한다면, 결국에는 통용성이 없는 자격을 양산하고 학습을 낭비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경직된 관료적 기구가 운용하는 중앙통제식 국가 자격제도는 이런 점에서 한계를 지닙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