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무슨 차이가 있을까?



우리가 취득하는 자격증은 크게 두 분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 : 법령에 따라 국가가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


민간자격 : 국가 외의 자가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 등록 민간자격-국가 비공인)



국가기술자격이란

국가기술자격이란 자격기본법에 따른 국가자격 중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ㆍ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을 말합니다.



국가전문자격이란

국가전문자격은 국가기술자격과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가전문자격은 각 정부부처에서 직접 주관하는 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포함하여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의 부처에서 자격관리 주관을 하게 됩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란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란, 자격기본법 제19조에 따라 국가 외의 법인·단체 또는 개인이 운영하는 민간자격 중에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우수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민간자격증의 단점 중에 하나가 공신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가공인 절차를 통해, 민간의 자격을 국가에서 공인하여준다면, 자격의 질 향상을 통해 사회적인 가치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민간자격 등록이란

민간자격 등록은 민간자격관리자가 민간자격을 관리·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등록관리기관에 등록하는 것으로서, 등록대장에 자격의 종목명 및 등급, 자격의 관리운영기관에 관한 사항, 등록의 신청일 및 등록결정일 등을 기재하는 일련의 행정행위의 총칭입니다.



정리하자면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은 개인이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입증하기 위해 취득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자격증을 말합니다.


국가자격은 교육부, 노동부, 산업부 등 정부기관에서 인정하고 발급하는 자격증입니다. 이러한 자격은 다양한 수준의 학습 및 성취도를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는 표준화되고 일관된 방법을 제공하는 국가 자격 프레임워크(NQF)의 일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민간 자격은 전문 협회, 노동 조합 또는 민간 교육 제공자와 같은 민간 조직에서 제공하는 인증입니다. 이러한 자격은 국가 자격 체계의 일부가 아니며 정부에서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국가 자격과 민간 자격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국가 자격은 일반적으로 고용주, ​​교육 기관 및 정부 기관에서 인정하는 반면 민간 자격은 널리 인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국가 자격은 학문적 엄격함과 일관성에 대한 특정 표준을 충족하도록 외부 조정 및 표준화를 포함한 엄격한 품질 보증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민간 자격은 동일한 수준의 품질 보증 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3. 국가 자격은 종종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므로 학생들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국가 자격은 광범위한 교육 및 기술 개발을 제공하도록 고안된 반면 민간 자격은 종종 특정 직업 또는 산업과 관련된 특정 기술 또는 지식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전반적으로 국가 자격과 민간 자격은 잠재적인 고용주와 교육 기관에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입증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추구할 자격 유형의 선택은 경력 목표, 개인적 관심 및 재정 자원과 같은 개별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