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학과 개요

범죄 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고 삶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지만, 범죄가 늘면서 국가 공권력만으로는 범죄에 대응하는 것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류 속에서 경호학과는 산업시설 및 공공건물의 안전관리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 및 경호에 관련된 학문입니다. 따라서 경호학과는 경호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경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 특성


신체가 건강하고 의협심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운동신경이 좋아야 하며, 정확한 판단력과 순발력이 있어야 합니다. 남에 대한 배려, 리더십, 분석적 사고 등도 중요합니다. 무도 중심의 과목들만 배울 뿐만 아니라 이론과목도 공부하므로 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흥미와 적성


사회가 개방화, 도시화, 과학화되고 정보통신이 발달하면서 과거 어느 때보다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범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전 세계적으로 경호의 영역이 첨단기계 경비 및 인텔리전트 빌딩 등의 관리와 각종 재해 방지로 확대되면서 경호학과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진로 탐색 활동


무술 수련 - 태권도, 합기도, 검도, 유도, 특공무술, 복싱 등 다양한 무술 가운데 한 가지는 지속적으로 연마합니다.

경호 관련 영화 관람 - 사선에서, 보디가드, 백악관 최후의 날, 화이트 하우스 다운 등 경호와 관련된 영화를 찾아서 관람을 하면, 경호원이라는 직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응급처치 배우기 - 응급조치(심폐소생술) 강습을 듣고 응급조치 자격증 취득을 합니다.


관련 자격증


●경비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관련 직업


경비업체 요원

경찰관

교도관

소방공무원

스포츠강사

안전순찰원

직업군인(장교, 부사관)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전문 경호ㆍ경비 업체, 스포츠센터, 대기업 및 일반 기업의 경호ㆍ경비 부서, 항공사 보안 승무원, 해외 무도 사범


●정부 및 공공기관

정부기관의 경호ㆍ경비 부서, 검찰 및 경찰 특공대, 육ㆍ해ㆍ공군 등 경호 관련 공공기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