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경호원이란


우선 사전적 의미의 경호는 뜻밖의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무나 학계에서 사용하는 경호의 개념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경호의 개념은 「대통령등의 경호에관한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경호로 국가기관에서 먼저 사용했습니다. 이 법률에서 정의하는 경호는 경호 대상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신체에 가해지는 위해를 방지 또는 제거하고, 특정한 지역을 경계·순찰 및 방비하는 등의 모든 안전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의 경호는 왕조 시절 외부의 적으로부터 침입을 저지하고 왕과 왕족들과 고위 관료들이 내부의 적으로부터 자신의 신변을 지키기 위해 왕실의 경우, 수비군을 관료들의 경우사병을 설치하여 왕실과 개인의 경비를 실시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삼국시대 이전에도 경호 관련 기구가 없지는 않았을 것이지만, 자료의 부족으로 추측할 수 있을 뿐이고 삼국시대부터야 각국의 편제에서 경호를 담당하던 직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현재에는 같이 경호만을 위한 독립기관은 존재 하지 않았고 군사행정과 사법행정이 함께 통합되어 있어 왕실과 행정기관을 경비하고 순찰하며 검문과 검색, 행정기관 내 위반자에 대한 단속, 조사, 처벌의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경호라는 개념이 도입되고 경호임무를 수행하는 전문적인 경호기관이 설치 된 것은 1900년대 입니다. 1900년대 이전에도 우리의 역사에서는 고유형태의 경호제도가 있었으나 그 당시의 경호는 전문적인 경호조직에 의한 것이라기보다 기존 군사기관이나 특별기관에 부수적으로 경호임무를 부여하거나 필요한 경우 일시적으로 경호임무를 수행했을 뿐입니다.


경호원의 업무

> 경호원은 경호 대상자의 신변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합니다.

> 경호대상자의 신상명세와 고객의 경호내용을 확인하고 위험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적절한 경호방법을 선택하여 경호계획을 수립합니다.

> 필요 시 경찰의 도움을 받아 경호대상 및 목적, 투입인원, 경호지역 등을 알립니다.

> 예측할 수 없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경호대상의 신변을 지킵니다.

> 방문자의 출입을 점검하고, 불법침입 및 도난 등의 위험을 방지합니다.

> 사전 정찰 및 안전조사를 실시하여 경호지역의 위해요소를 제거하고 안전을 확보합니다.

> 경호대상자와 함께 이동하고, 신변에 위협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소를 확인해가며 안전을 확보합니다.

> 박람회나 전시회, 콘서트 등의 행사장을 경호할 때는 행사장의 질서를 유지하고,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하며, 특정인의 돌출 행동을 막는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 테러ㆍ도난 등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사전에 정찰하여 각종 위험요소를 제거합니다.

적성 및 흥미

경호원은 기본적인 체력과 운동신경이 있어야 하며, 정확한 상황 판단력과 순발력, 공간지각력 등이 필요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라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과 책임감, 사명의식, 민첩성 등이 필요하며, 나보다 남을 먼저 배려하는 희생정신과 협동심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진취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능력, 인내심, 성취욕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경호원이 되기 위해서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지면 가능하나, 최근 들어 경호 업무가 전문화 되어 경호비서행정학 등의 관련 학과가 생기면서 경호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2) 직업 훈련

- 사설학원 등에서 경호원이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련 자격증

- 국가공인자격으로는 경찰청에서 주관하는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있습니다. 민간자격으로는 국제경호협회에서 관리하는 경호원자격증, 거무경호협회에서 관리하는 경호요원, 세계경호무술협회에서 관리하는 경호원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